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语听力 » 标准韩语会话 » 正文

「新标准韩国语」 高级2册-제5과

发布时间:2022-03-18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제5과 직업과 자아실현
 
1항 생활과 직업
 
은영: 준영 씨는 아직도 고시반에서 공부하고 있어요?
 
준영: 이번 달로 3년 째 되는데 답답해서 죽을 지경입니다.
 
은영: 저는 구태여 고시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사회구조나 산업구조가 급속도로 변화하고 다양해지는 요즘 같은 시대에서는 얼마든지좋은 직업이 창출될 수 있거든요.
 
준영: 부모님께서는 고시만 합격하면 안정된 직업을 가질 수 있고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고 꼭 고시만을 고집하고 계십니다.
 
은영: 직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고 봐요. 앞으로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여가 시간을 얼마나 많이 가질 수 있는가가 좋은
 
직업의 척도가 될 거예요.
 
준영: 그래서 그런지 주위의 친구들이 고시반에서 점점 빠져나가고 있어요. 직업선택의 올바른 기준은 무엇일까요?
 
 
은영: 무엇보다도 먼저 올바른 직업관을 갖는 것이고 그 다음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해야 되겠지요.
 
준영: 맞아요. 저는 오로지 고시를 위해서 달려오다 보니 제 적성이나 능력에 대한 고려는커녕 직업 자체에 대한 생각도 별로 해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은영: 그리고 그러한 개인적인 적성과 능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여건과 장래성도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준영: 은영 씨는 요즈음 인기 있는 직종이 무엇인지 알고 계세요?
 
은영: 인기 직종은 그때 그때의 사회 구조나 경제 사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꼭 집어서 말하기는 힘들죠. 요즘은 자신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을 선호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산업 디자이너, 반도체 전문가 등을 들 수 있겠죠.
 
준영: 그런데 시시각각으로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한 직장에서 일생동안 근무한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겠어요.
 
은영: 물론이죠. 자신이 몸담은 직장 자체가 새로운 변신을 해야 할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고 또 스스로 자기 발전을 위해 보다 나은 직장을 위해 직장을 옮길 수도 있으니까요.
 
준영: 결국 우리는 직업을 통해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해 가고 능력도 발휘하면서 인류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되겠군요. 이런 때일수록 시대 변화에 걸맞은 직업윤리도 갖추어야 되겠지요.
 
2항 유망한 직업
 
    사람들은 누구나 미래의 유망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알고자 한다. 미래의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고 그 직업을 위한 준비를 잘하는 사람이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래 유망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미래 사회에 가서 생활환경과 산업구조는 어떻게 변동할 것인지, 직업에 대한 평가기준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정밀하게 분석해 보아야 한다. 나아가 미래 사회가 세계화된 사회로서 모든 생활이 국제적으로 개방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사회가 변하면 그에 따라 유망한 직업도 변해가기 때문에 늘 사회의 변동 추세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삶의 방향과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은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 종교,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결혼 및 직업 등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도 직업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삶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볼 때 누구와 사회적 관계를 맺는지는 어떤 집단 속에 소속되는가에 따라 달라지며 그 집단은 주로 직업이 같은 사람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배우자를 선택할 때에도 어떠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가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처럼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일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직업을 선택할 때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희망과 조건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먼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나는 그 일에 적성이 맞는가? 또, 그만한 능력이 있는지를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아무리 사회에서 선망받는 좋은 직업일지라도 자신의 이상이나 적성 및 능력과 맞지 않으면 일하는 것 자체가 어렵고, 그 분야에서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직업선택에 있어서 또 중요한 점은 각각의 직업자체가 가지고 있는 환경조건 이다. 그것에는 보수, 일하는 환경, 장래성, 사회적 평판 등이 있다. 경제개발 과정에서는 생활의 안정과 향상을 위해서 보수 수준을 중요한 조건으로 보게 된다. 그러나 어느 정도 부가 축적되어 생활이 기본적으로 안정이 되면 더 많은 보수 보다도 더 많은 여가시간을 요구하게 된다.현대 사회에서는 적절한 여가는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게 되며 자기 개발의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직업을 선택할 때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직업이 단순한 돈벌이 수단만이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자아를 실현하기 위한 기본조건이기 때문이다.
Tag:
外语教育微信

栏目列表
论坛新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