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国文化 » 韩国文化阅读 » 正文

韩国文化之处容

发布时间:2020-09-06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处容(처용)是韩国传说中的龙王(용왕)的儿子,处容舞由五名男子表演,他们分别穿着白色、蓝色、黑色、红色和黄色的服装,象征四个方位和一个中心。体现了儒家(유가)的哲学,尤其是五行(오행)论:
 
春天(  봄   ) - 木, 靑, 동향 - 东
夏天( 여름 ) - 火, 赤, 남향 - 南
秋天( 가을 ) - 金, 白, 서향 - 西
冬天( 겨울 ) - 水, 黑, 북향 - 北
四季(4계절) - 土, 黃, 中央 - 中
 
他们的面具是浅酒红色,代表着人神,长着白牙、戴着锡耳环和铅珠项链,一顶黑帽,上面饰有两朵牡丹花和七朵桃花,用来驱邪避恶、祈福纳祥。
 
处容的传说:
 
어느 날 대왕이 개운포(開雲浦, 학성 서남쪽에 있는데, 지금의 울주다)에서 놀다가 돌아가려 하였다. 낮에 물가에서 쉬고 있는데, 갑자기 구름과 안개가 자욱하게 깔려 길을 잃고 말았다. 왕이 괴이하게 여겨 신하들에게 물으니 일관(日官)이 아뢰었다.
新罗第四十九代宪康王游开云浦(今蔚山)之后打算回京。在海边停下休息时,忽见云雾弥漫,道路难寻。他感到奇怪,忙问左右侍从。负责掌管天文气象的官员回答说:
 
“동해(東海) 용의 조화입니다. 마땅히 좋은 일을 해주어 풀어야 할 듯합니다.”
“这是东海龙王造成,必须为他做件好事才能云消雾散。
 
그래서 왕은 일을 맡은 관원에게 명하여 용을 위해 절을 세우도록 하였다. 왕이 명령을 내리자 구름과 안개가 걷혔기 때문에 그곳을 개운포라 불렀다.
国王于是下令为海龙王建一座佛寺,随即天晴如初。
 
동해의 용이 기뻐하며 일곱 아들을 거느리고 왕 앞에 나타나 덕(德)을 찬양하며 춤을 추고 음악을 연주하였다. 그 중 한 아들이 왕을 따라 서울로 들어와 정사를 도우니, 이름은 처용(處容)이라 하였다. 왕은 아름다운 여자로 처용의 아내를 삼아 머물도록 하고, 급간(級干) 관직도 주었다.
东海龙王率领七个儿子来到国王面前歌舞颂德,并从七子中挑出处容随国王入京,辅佐朝政。国王选美女为处容妻,奉他官职,希望他能永远留京。
 
처용이 밤늦도록 서울(경주)을 돌아다니며 놀다가 집에 들어가 보니 자기 잠자리에 웬 다른 남자가 들어와 아내와 동침을 하고 있었다. 처용은 화를 내기보다는 이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고 물러 나왔다.
处容的妻子美丽非凡,瘟神化成人形趁处容外出,黑夜潜入处容郎家与其妻子私通。处容郎从外面回来,发现床上有两个人,竟宽宏大量,边歌边舞而退。
 
处容歌:
 
【서울 밝은 달밤에 / 밤늦도록 놀고 지내다가 / 들어와 자리를 보니 / 다리가 넷이로구나. / 둘은 내 것이지만 / 둘은 누구의 것인고? / 본디 내 것(아내)이다만 / 빼앗긴 것을 어찌하리
东京明亮的月光/照耀着我回家的路/回到家一看/看到了四条腿/两条是属于我的/那另外两条呢/属于我的东西/却被人夺走/我该如何是好呢】
 
그러자 아내를 범하던 자가 그 본모습인 역신으로 나타나서 처용 앞에 무릎을 꿇고 그의 대범함에 감동하여 약속을 하나 하였다. 처용의 형상이 있는 곳이면 그 문안에 절대 들어가지 않겠다고 맹세한 것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처용의 얼굴을 대문 앞에 그려 붙여 역신의 방문을 피했다고 한다.
瘟神现出原形,跪倒在处容郎的面前认罪“我爱慕你妻,你不怪罪,我甚愧疚。从今后,只要见到你的画像,我就不进你家门。” 从此民间流传下了这么个风俗:在门上张贴处容郎的画像用以辟邪求福,驱魔求安。

Tag: 韩国文化之处容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