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语阅读 » 韩语诗歌 » 正文

【韩国诗歌鉴赏】낙산사 가는 길·3―유경환(1936∼2007)

发布时间:2023-01-17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세상에
큰 저울 있어
 
저 못에 담긴
고요
달 수 있을까
 
산 하나 담긴
무게
달 수 있을까
 
달 수 있는
하늘 저울
마음일 뿐.
 
―유경환(1936∼2007)
 
 
가을 하늘이 높아지면 갑자기 세상이 확 넓어진 것처럼 느껴진다. 착시라도 좋다. 눈앞의 공간이 넓어지면 우리의 생각은 그만큼 더 자라나고 싶다. 사색하기 좋은 계절이 우리를 부추기고 있다. 혼자서, 아무도 모르게, 다른 사람 신경 쓰지 않고 너 자신에게만 집중하라고. 단 5분이라도 고요히 앉아 마음을 들여다보고 싶다. 나는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는가. 이런 질문을 쥐고 앉아 있으면 어지러운 마음 호수가 잔잔해질 것만 같다. 그럼 우리의 마음은 가을 하늘을 본받아 더 청명해지고 높아지리라.
 
다시 찾은 재래시장[2030세상/김지영]
사설/칼럼
다시 찾은 재래시장
드론과 무기의 발전〈247〉
린드블럼의 질문
구독
 
오늘은 우리의 가을 사색을 도와줄 시를 소개한다. 유경환 시인은 아주 여러 편의 ‘낙산사 가는 길’들을 썼다. 그것을 모아 시집 ‘낙산사 가는 길’을 내기도 했다. 같은 제목의 연작시라는 말이다. 그중에서도 세 번째 이 작품이 많은 이의 사랑을 받았다. 이 작품은 정지용문학상 수상작이기도 하다. 유경환 시인은 박두진 시인의 추천으로 등단했는데 박두진 시인은 정지용 시인의 추천으로 등단한 시인이다. 그러니까 유경환 시인이 이 시로 상을 받을 때에는 시인, 스승, 그리고 스승의 스승이 함께했던 셈이다.
 
시가 간결해 보이지만 허투루 쓰인 말이 없다. ‘저 못에 담긴 고요, 산 하나 담긴 무게’와 같이 단어 하나하나 맞춰서 골랐다. 깔끔하게 정제된 시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이 작품은 정말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 것, 마음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을 열매처럼 품고 익어갈 수 있을까. 이번 가을이 그런 가을이면 좋겠다.

Tag: 韩国诗歌 낙산사 가는 길·3 유경환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