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2월 CPI가 지난 14일 발표됐습니다. 물가 상승폭이 둔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미 중앙은행이 다음 주 회의에서 금리인상폭을 어느 정도로 결정할지 관심입니다. 오늘은 CPI에 대해 알아봅니다.
CPI는 Consumer Price Index 의 약자로 소비자물가지수를 의미합니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수로, 중앙은행이 통화 정책을 설정하는 기초 자료가 됩니다.
CPI가 오르면 소비자들이 같은 양의 상품을 더 비싼 가격에 구매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즉 CPI는 인플레이션을 보여주는 지표로써 중요한데요. 미국의 CPI는 전 세계에서 주목하는 지표입니다. 미국 금리 정책의 변동은 환율과 증시, 교역 등 모든 나라의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매달 발표되는 CPI를 기초로 통화정책을 수립하고 기준금리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연준은 변동성이 심한 식품과 에너지 품목을 빼고 집계한 근원 CPI를 더 주시합니다.
미국의 2월 CPI는 1년 전에 비해 6%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년 반 만에 가장 적은 상승폭이어서 인플레이션이 둔화한 것으로 해석되는데요. 다만 근원 CPI는 상승폭을 키우고 있어 물가 상승 압력은 여전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톡톡 뉴스와 상식, 아나운서 박귀빈이었습니다.
英语
日语
法语
德语
西班牙语
意大利语
阿拉伯语
葡萄牙语
越南语
俄语
芬兰语
泰语
丹麦语
对外汉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