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语词汇 » 用汉字学韩语 » 正文

【四字成语】看故事记单词수주대토 [ 守株待兎 ]

发布时间:2022-08-05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한자 뜻과 음
守 : 지킬 수, 株 : 줄기 주, 待 : 기다릴 대, 兎 : 토끼 토
 
풀이
나무 그루터기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린다는 뜻으로, 실효성 없는 기대는 공연히 시간만 허비하고, 우연한 행운 또는 불로소득을 기대하는 어리석음을 말한다.
 
유래
춘추 시대 송(宋)나라에 매우 부지런한 농부가 살았다. 어느 날, 여느 때처럼 밭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풀덤불 사이에서 커다란 토끼 한 마리가 펄쩍 튀어나왔다.
 
‘이크!’
 
너무 갑작스러운 일에 농부가 조금 놀라는 사이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토끼가 마침 밭 옆에 서 있는 나무의 밑동에 부딪쳐 죽어 버린 것이다.
 
‘야, 이것 봐라! 이처럼 신나는 불로소득이 다 있담.’
 
농부는 신바람이 났다. 그래서 괭이도 던져 버리고는 토끼를 들고 저잣거리에 가서 후한 값에 팔았다. 즐거운 기분으로 집에 돌아가며 농부는 생각했다.
 
‘손끝 하나 까딱하지 않았는데도 돈이 생겼으니, 올해는 아무래도 재수가 좋으려나 봐. 구태여 힘들게 땅 파고 농사지을 필요가 없지. ‘나무 옆에서 가만히 지키고 앉아 있으면 토끼란 놈이 또 튀어나올’ 것이고, 나와서는 나무 밑동에 부딪쳐 뻗을 것이고, 난 그걸 주워 저잣거리에 나가서 팔 것이고, 그러면 돈이 생길 것이고……. 야, 이거 생각만 해도 신나는걸.’
 
다음날부터 농부는 밭에 나가서는 씨를 뿌리지도, 김을 매지도 않고 나무만 바라보며 저만치 앉아서 토끼가 잡히기만 기다렸다. 그러나 토끼는 두 번 다시 나타나지 않았고, 어느덧 밭은 잡초가 우거진 황무지가 되어버렸다.
 

Tag: 韩语词汇 单词 四字成语 수주대토 守株待兎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