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语词汇 » 用汉字学韩语 » 正文

【四字成语】看故事记单词양상군자 [ 梁上君子 ]

发布时间:2022-08-10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한자 뜻과 음
梁 : 들보 량, 上 : 위 상, 君 : 군자 군, 子 : 사람 자
 
풀이
대들보 위의 군자라는 뜻으로, 집 안에 들어온 도둑을 비유한다.



 
유래
후한(後漢) 말기에 진식(陳寔)이란 관리가 있었는데, 항상 겸손하고 일 처리에 공정하며 백성들의 고충을 잘 처리하여 칭송이 자자했다. 그가 하남성의 태구현(太丘縣) 현령으로 근무할 때의 일인데, 어느 해 흉년이 들어 백성들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풀뿌리를 캐거나 나무껍질을 벗겨 연명하는 사람이 부지기수였고, 어제의 양민이 오늘은 도적으로 변신하는 것이 조금도 이상한 일이 아닐 정도였다.
 
‘이 불쌍한 백성들을 어찌해야 좋단 말이냐. 관에서 도와 주는 것도 한계가 있으니……’
 
진식은 안타깝고 걱정이 되어 잠을 이루지 못할 지경이었다. 그래서 그 날 밤에도 대청에서 책상 앞에 앉아 글을 읽으며 시름을 달래고 있는데, 웬 사나이가 살금살금 들어오더니 대들보 위에 올라가 납작 엎드려 숨었다.
 
‘어허, 밤손님이구먼.’
 
진식은 모른 척하고 짐짓 아들과 손자들을 대청으로 불러 모았다. 그리고는 이렇게 말했다.
 
“무릇 사람은 스스로 몸을 삼가 바른 길로 가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느니라. 악인도 본성이 악해서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 나쁘게 들인 습관이 어느덧 성품이 되다 보니 악행을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 이를테면 지금 ‘대들보 위에 있는 군자’도 그렇다.”
 
숨어서 듣고 있던 도둑은 깜짝 놀랐다. 자기가 숨어 있는 사실을 꿰뚫어 보고 있지 않은가. 도둑은 얼른 펄쩍 뛰어내려 진식 앞에 넙죽 엎드려 사죄했다.
 
진식은 잠시 그를 바라보다가 말했다.
 
“네 얼굴을 보니 악인은 아닌 것 같다. 오죽했으면 이런 짓을 했겠나.”
 
그리고는 비단 두 필을 주어 돌려보내니, 소문이 퍼져서 어느덧 진식이 다스리는 고을에서는 도둑을 볼 수 없게 되었다.
 

Tag: 韩语词汇 单词 四字成语 양상군자 梁上君子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