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语词汇 » 用汉字学韩语 » 正文

【四字成语】看故事记单词양포지구 [ 楊布之狗 ]

发布时间:2022-08-11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한자 뜻과 음
楊 : 버들 양, 布 : 베 포, 之 : 의 지, 狗 : 개 구
 
풀이
양포의 개란 뜻으로, 겉모습이 변한 것을 보고 속까지 변한 줄 오판하는 경우를 말한다.
 
유래
전국 시대 유명한 사상가의 한 사람인 양주(楊朱)에게는 양포(楊布)라는 아우가 있었다. 이 양포가 어느 날 친구를 만나러 집을 나섰다가 도중에 비를 만났다. 옷이 흠뻑 젖었을 뿐 아니라, 입고 있는 옷이 흰옷이었기 때문에 흙탕물로 엉망이 되었다.
 
볼품 없는 꼬락서니로 친구네 집에 찾아간 양포는 주인을 만나자마자 말했다.
 
“이래 가지고는 방에도 들어갈 수가 없네. 어서 옷 좀 빌려 주게.”
“그렇게 하세나.”
 
친구는 하인에게 명하여 얼른 옷 한 벌을 갖다 주라고 했는데, 그 옷은 하필이면 검은 옷이었다. 형편상 흰옷 검은 옷 가릴 처지가 아니었으므로, 양포는 얼른 그것을 받아 갈아입었다. 이윽고 양포는 저녁 무렵 친구와 헤어져 집으로 돌아왔는데, 자기네 집개가 얼른 알아보지 못하고 컹컹 짖어댔다.
 
“이런 망할 놈의 개가 있나!”
 
화가 벌컥 치민 양포는 개를 발길로 사정없이 걷어찼다. 마침 그 광경을 본 형 양주가 웃으며 말했다.
 
“내가 보기에는 네가 화낼 일이 아닌 것 같구나.”
“화낼 일이 아니라니요. 아니, 자기를 키우는 주인도 몰라보는 개가 있단 말입니까?”
“그 개하고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보렴. 너라면 주인이 나갈 때는 흰옷을 입었었는데 들어올 때는 검은 옷이라면 이상하게 여기지 않을 수 있겠느냐?”
 

Tag: 韩语词汇 单词 四字成语 양포지구 楊布之狗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