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语词汇 » 用汉字学韩语 » 正文

【四字成语】看故事记单词연목구어 [ 緣木求魚 ]

发布时间:2022-08-11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한자 뜻과 음
緣 : 좇을 연, 木 : 나무 목, 求 : 구할 구, 魚 : 물고기 어
 
풀이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구한다. 다시 말해서 도저히 되지 않을 일을 고집스럽게 추구한다는 의미다.
 
유래
맹자(孟子)는 공자가 한평생 추구하다가 실패하고 만, 인(仁)과 의(義)와 예(禮)를 근본 정신으로 삼는 왕도정치(王道政治)를 실현하여 천하에 평화를 불러오고자 그 역시 각국의 군왕을 상대로 열변을 토하는 편력을 줄기차게 계속하고 있었다.
 
양(梁)나라 혜왕(惠王)과 작별하고 제(齊)나라 선왕(宣王)을 찾아갔을 때는 맹자도 이미 나이가 들어 오십에 들어선 늙은이였다. 제나라는 진(秦)나라, 초(楚)나라에 비하면 영토는 작을망정 국력이 막강할 뿐 아니라 선왕은 명석하고 역량이 있는 임금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이번 걸음에 거는 맹자의 기대는 컸다.
 
이윽고 선왕을 만난 맹자는 무력과 책략을 기본으로 하는 패도정치(覇道政治) 대신에 왕도정치로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했지만, 선왕이 듣기에는 현실성이 결여된 그야말로 ‘공자 말씀’에 지나지 않았다. 그래도 세상이 존경하는 선비한테 대놓고 반박할 수 없었으므로 이렇게 우회적인 질문으로 자기 생각을 암시하려고 했다.
 
“선생께서는 춘추 시대의 패자였던 제나라 환공(桓公)과 진(晉)나라 문공(文公)을 어떻게 생각하시오?”
“그렇게 물으시는 것을 보니 전하께서는 전쟁으로 많은 백성들이 목숨을 잃을 뿐 아니라 이웃 나라 군왕들과도 원수가 되는 것을 원하시는군요.”
“꼭 그렇지는 않소이다. 하지만 과인에게는 원하는 것이 있소.”
“그 원하는 것이란 게 무엇입니까?”
 
선왕은 대답 대신 빙그레 웃기만 했다. 상대방의 마음 속을 들여다 본 맹자는 우회적인 질문으로 파고들었다.
 
“누구도 먹어 보기 어려운 맛난 음식입니까?”
“아니오.”
“그럼 화려하기 그지없는 의복입니까?”
“그것도 아니오.”
“그럼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미색입니까?”
“과인이 원하는 건 그런 사소한 욕망 따위하고는 다르오.”
 
비로소 맹자는 정색을 하고 말했다.
 
“이것도 저것도 아니라고 하시는 걸 보니, 이 사람이 판단컨대 전하께서 원하시는 것은 천하통일을 이루어 온누리의 군주들과 백성들이 엎드려 복종하게 만드는 일인 줄로 알겠습니다. 그렇지만 무력으로 그것을 달성하고자 하신다면 마치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구하는 것’ 보다도 더 잘못된 방법임을 아셔야 합니다.”
“아니, 그게 그렇게도 무리란 말이오?”
“무리한 정도가 아닙니다. 나무에 올라가 물고기를 구하는 것은 목적만 이루지 못할 뿐이지 후난(後難)은 없습니다. 그러나 패도로 나아가다가 실패하는 날에는 나라가 망하는 재난을 피할 수 없으니, 그보다 더 무리한 잘못이 어디 있겠습니까?”
 

Tag: 韩语词汇 单词 四字成语 연목구어 緣木求魚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