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语英语 日语日语 法语法语 德语德语 西班牙语西班牙语 意大利语意大利语 阿拉伯语阿拉伯语 葡萄牙语葡萄牙语 越南语越南语 俄语俄语 芬兰语芬兰语 泰语泰语 丹麦语丹麦语 对外汉语对外汉语
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当前位置: 首页 » 韩语入门 » 韩国网站 » 正文

태권도 역사 토론을 위한 참고 자료 20

发布时间:2011-03-12     来源:互联网    进入韩语论坛
(单词翻译:双击或拖选)

1>도복문제(道服問題).

현재의 태권도복은 까만 테두리가있고 티셔츠 처럼 입게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전까지 입던 옷은 공수도복이나 합기도복,유도복등 일본에서생겨난 무술들이 사용하던 것과 같았읍니다.

개인적인생각으로 바꾼이유는 공수도의 이미지에서 벗어나려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그리고 바꾸려면 좀더편하게 개량 한복식(韓服式)으로 바 떰으면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리고 이 도복 문제도 삼국시대의 우리 복장과 같다고하시는분이 있는데 그당시복장은 중국이나, 일본도 마찬가지 였읍니다.

물론 우리나라 에서 중국이나일본으로 무술이 전해지기도 했고 또수입이 되기도 해서 서로간에 영향이 없었다고는 말할수없겠지만 삼국시대 우리민족이 익히던것이 지금의 태권도라고 오인하거나 쿵후나공수도가 우리가 전한것이라는 따위의 억지는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기술(技術)

위에서도 언급한것같이 우리의 태권도는 일본공수도의 한유파인 송도관류의 영향으로,기술면에서 매우유사합니다. 몇가지간단한예로 설명을 대신하겠읍니다.

1.정권찌르기

정권찌르기 에서 우리의 태권도는 앞굽이 자세에서 상대방의 명치를 찌르게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일본의공수도는 전체적으로 중국남권(양자강이남의권법)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데 중국의남권,공수도등은 정권찌르기가 우리처럼 명치를찌르게되어있습니다. 단지 중국남권(이하남권) 에서는 원래 팔꿈치를 완전히 펴지않습니다. 이유는 반격을 받을때 팔꿈치를 붇잡혀공격을 받 淄珂袖㎸纛繭箚灼爛求?

중국북권(이하북권)에서는 찌를때 어깨와 수평으로 내뻗는게 다르고 발경법이라고해서 (글로만읽었기때문에 실제어떤것인지는모릅니다) 십자경,침추경,전사경등 신체의움직임에서얻어지는 힘의 집중을 주먹끝에 모으도록하는등 독특한궁리가 있습니다. 우리의 태권도 에서 정권을 찌를때 목표점에다다를때 주먹머리를 급격히회전시키며힘을 집중시키는 것은 전사경의 끝동작과 같고 앞발이 땅에 닿을 때 주먹이닿도록하는것은 침추경과 유사합니다. 또한 요즘은 조금달라진것같지만.나가있던손을 당기면서 정권을 내지르는것은 십자경과 유사합니다.

2.자세(姿勢)

우리태권도에 나오는 자세는 위에서 말씀드린 송도관류와 거의 같습니다. 공수도는 남권을 받아들인 오끼나와 인들이 기법을 단순화시킨것이라고하는데 우리태권도는 더간단해지고 있습니다. 강유류는 남권과같아 안정된자세를 위주로,기마식이라는 자세가 위주로되어기법이전개되는데,송도관류는 궁전식의 자세가 위주로되며,우리태권도의 품세에서는 쿵후에서는복퇴식,공수도에도남아있는 최하단자세,택견에서는 앉아서맴돌리기라고불리는 낮은 자세를 찾아볼수없읍니다.

이는 기법상 태권도를 스포츠화 하는 과정에서 하단공격에의 금지의 영향이아닌가 생각됩니다. (위에서 언급한것은 개인적인 관점임을밝혀둡니다.)


3.도장(道場)

태권도는 발기술이 위주로 되어있습니다. 발기술을 보면 마루에서 고안된 기술임을 알수있습니다. 일례로 태권도와 공수도는 앞발꿈치라고하는 발가락을 제낀 발의 앞 밑둥이로 차게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마루라고하는것은 일본문화의일부라는 것을 인정해야합니다. 우리는 운동같은것은 마당 에서 짚신 혹은 가죽신을 신고합니다.이의예로 택견도 발차기는 많치만 그발차기는 짚신이 벋겨지지않도록고안되어 있으며 각기법이 풀밭에서 하도록 연구되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출처] 태권도 역사 토론을 위한 참고 자료 : 가라데 유입론자들의 논의 |작성자 루즈

 


Tag: 태권도 역사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